이런 어마어마한 툴을 무료로 풀어주신 마소에게 감사드리며...

 

정말 어마어마한 확장성을 가진 visual studio code (이하 비주얼코드) 는 다양한 언어 및 툴의 설정파일등에 대해 extension 이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해당 언어등에 맞는 환경을 제공한다.

 

당장에 docker 나 k8s, java, python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extension 만 설치하면된다.

 

글쓴이가 주로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직접 검색해도 된다. 근데 뭔가 자동화라는 느낌이 나는걸 보고 싶다면 따라해봐라.

 

우선 만약 python 의 extension 을 설치하고 싶으면..

 

1. File > New File 선택
2. 저장 선택
3. 파일명은 아무렇게나 하고 확장자를 .py 로 하고 저장
    순간 아래에 extension 에 대한 install 을 물어오는 다이얼로그가 뜬다. 그대로 진행하면된다.

 

 

그럼 도커는?

역시 새파일을 만들고 저장시 Dockerfile 이라고 저장하면 아래에 역시 도커에 대한 extension 이 뜬다.

 

k8s?

확장자를  .yaml 로 저장하면 역시 아래에 뜬다.

 

즉 직접 검색해서 설치할 필요도 없이 해당 언어 및 툴의 설정파일 명 및 확장자의 파일로 저장하거나 읽어오면 알맞은 extension 설치를 물어온다.

흐음.. 아마 visual studio code 에서 python 을 쓰려고 하는데... pip 설치등의 문제등을 모두 지나오고 나서.. 오류가 난다면 아마 이게 뜰 것이다. 그럼 오른쪽 아래에 install 이라는 버튼이 보일것이고 눌렀을때 잘 설치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나오게 된다. 

 

혹은 2.7 버전대에서는 잘 설치됐는데 (2.x 에서 pip  설치는 easy_install 을 통해서 쉽게 설치 가능하다. $ easy_install pip ) osx 버전이 어쩌구해서 3.x 를 추천한다길래 왼쪽 아래에서 3.x 로 파이썬을 변경했더니.. pip 설치를 지나 역시 같은 오류가 나올 수 있다. 설치 실패...

 

내용인즉, pip 를 못찾았기에 실패했다고 봐도 된다.

 

보통 2.7 의 pip 는 잘 설치될것이다.. 그럼 pip3 는??? 

 

 

pip 를 통해서 pylint 를 설치해야하는데 결국 선택한 버전쪽에 pip 가 설치되어있어야한다. 2.x 에는 있지만 3.x 로 변경시 pip 가 없다면 에러가 난다. 그럼 2.x 는 easy_install 에서 맡겨두고 3.x pip 설치에 대해서 살펴보자. 

 

pip3 설치

 

https://evansdianga.com/install-pip-osx/ 문서에 따르면

2. Install pip3:
Securely download the get-pip.py file from this linkFrom the directory where the file was downloaded to, run the following command in the Terminal

링크를 따라가서 설치하라고 download 후에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링크는 https://pip.pypa.io/en/stable/installing/ 이다.

 

가보면

curl https://bootstrap.pypa.io/get-pip.py -o get-pip.py 
#Then run the following: 
python get-pip.py

라고 나오는데 이때, python get-pip.py 에서 python --> python3 로 바꿔서 실행하자.그러면 pip3 가 설치된다.

 

!! 근데.. 사실 이거 그냥 python 으로 해도 될지도 모르는데.. 글쓴이는 3로 명시적으로 호출했다... 보통 python 하면 2.x가 호출되거든... pip3 설치시 3로만 해야하는지는 실험해보지 않았다

 

 

만약 get-pip.py 를 못구했으면 다음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쓰면된다.

get-pip.py
1.69MB

 

이왕이면 설치후 pip3 존재여부도 보고와라. python3 쪽 디렉토리의 bin 안에 python3 와 같이 있을것이다.

 

이후 visual studio code 를 실행하면 pylint 설치에 할지 물어올때 install 하면 설치되는걸 볼 수 있다.

만약 안된다면 pip3 에 대한 링크를 못찾은걸 수 있으니 pip3 위치의 경로를 path 에 추가하라.

 

zsh 를 쓰면 홈디렉토리 (~) 에 .zshrc , bash 면 .bashrc 일것이다. 아니면 .profile 을 찾아보든지..

 

예로 

export PATH="/Users/yakmoz/Library/Python/3.7/bin:$PATH" 

 

형태로 마지막에 넣어둔다. 이러면 기존의 경로 앞에 추가한 경로를 path 로 거는게 된다.

 

 

 

 

 

 

 

'IT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virtualenv os x PIP BREW  (0) 2013.08.08
django and python in intellij  (0) 2013.02.27
mac os x 에서 파이썬 python 업그레이드 하기...  (1) 2013.02.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