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자전거 타는걸 좋아한다. 해서 저나 아내, 아이들 자전거해서 몇대가 있다.

 

아직 아이들이 멀리 나갈만큼 자라지 않아서 자전거를 차에 넣고 이동해야하는데... 매우 곤욕이었다. 앞바퀴를 빼고 등등을 해도 한두대 정도밖에 못넣고 차는 차대로 안에 많은 상처가 나기도 하고...

전부터 생각한건데 이제서야 이 문제를 해결했다. 바로 자전거 캐리어를 구입한거다. (신뢰!? 의 툴레 행잉 시리즈로..) 

 

근데 여기서...  자전거 캐리어를 자동차 후방에 달면... 번호판이 가리게 된다. 몇몇 제품은 높이 띄워서 번호판을 가리지 않기도 하는데 그러면 높이가 높아져서 지하주차장에 들어갈때 문제가 되어서 .. 추천하고 싶지 않다.

해서 본인도 고민하다가 결국 가리는 형태의 제품을 구입하게 됐고...  그럼 부수적인 사항이 발생하는데. 바로 추가 번호판을 발급해서 캐리어에 달아야 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간단히 순서를 적어본다. 블로그들을 찾아보면 순서가 나오는데 그 방법대로 하면 오래걸릴수 도 있다. 

2022년 8월에 발급한 방법을 우선 순서대로 나열하면

 

  1. 캐리어를 구입함. 번호판 플레이트도 같이 구입함. (캐리어에 달수 있는걸로)
  2. 집근처 차량등록사업소 에 전화해서 캐리어를 가져가야하는지? 아니면 사진으로 대체가능한지 물어봄. 저의 경우는 사진으로 가능하다고 해서 사진으로 대체함. 차량에 캐리어 장착하고 번호판 플레이트도 붙여서 사진찍음. 
    그리고 신청양식도 인터넷에서 미리 다운받아서 작성해감.
  3. 2번에서 알게된 사실인데, 담당자분이 자동차 번호판 제작소에 연락했냐고 물어옴??. 가서 신청하기전에도 제작소에 미리 연락해서 제작가능하다고함!?

    이걸 미리 하게 되면 제작에 걸리는 수시간을 절약할수 있다!!!. 

    즉 차량등록사업소 에 가서 신청 > 번호판 제작소에 가서 제작요청   하면 제작소에서 몇시간을 보내야하는데

    차량등록사업소 방문 몇시간전에 번호판 제작소 미리 연락(3시간정도전에) >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신청 > 번호판 제작소 가서 찾음  

    이렇게 하면 제작은 미리 해놓고 사업소에가서 신청후 완료되면(몇분 안걸림) 바로 번호판 제작소에가서 찾을 수 있음!!! 참고로 제가 간 하남자동차등록 사업소는 바로 옆에 번호판제작소가 있음. 바로 옆!  
     
    등록 사업소 담당자분 정말 고맙습니다!! 이렇게 알려준 글은 없더라구요.

  4. 해서 번호판 제작소 연락처를 받아서 연락함. 제작의뢰함. 3시간 걸린다고 알려줌
  5. 제작판 완료 3시간 전 .. 한 20분 전에 등록사업소 방문함. 신청하고 몇분만에 신청완료됨. 서류한장 준다.
  6. 그 서류를 받아서 바로 옆 제작소에 가서 제출하면 완료된 번호판을 준다. 
  7. 본인은 여기서 추가로.. 번호판 플레이트를 가져가서 추가금을 내고 장착을 했다. 봉인등을 해야하는데 처음하면 실수를 할 수 도 있어서 그냥 맡겼다. 3천원이다. 

 

핵심은 

  1. 차량등록사업소에 가라. 구청도 되는데, 누군가 얘기하길, 사업소 가야 빨리 처리된다고 했다. 이부분은 확인하진 못했는데, 집근처에 차량등록사업소가 있어서.. 하남시쪽으로 가서 했다. 참고로 본인은 서울인데, 다른곳에 가서 신청하고 제작하는건 문제되지 않았다. 
  2. 제작소에 미리 연락해라. 전화번호를 모르겠다면 차량등록 사업소에 전화해서 제작소연락처를 받고 전화해서 미리 제작요청한다. 본인은 점심시간 포함 3시간 정도 소요됐는데 차량사업소 방문 3시간전에 연락해두면된다. 
  3. 재정 부담이 없다면 플레이트에 번호판 붙이는거 의뢰해라. 번호판 붙이는 과정중 봉인과정이 있어서이다. 

 

이로써 매우 빠른시간안에 번호판까지 받았다. 가장 오래걸린건... 차량 등록사업소에서 대기시간이었다. 

 

'취미 > 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라켓 이...  (1) 2012.08.15

+ Recent posts